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르고 먹는 것보다 알고 먹으면 더욱 효과적인 영양제 종류

by 이페토(Effetto) 2023. 6. 11.
반응형

영양제 종류 알고 먹자

벌써 2023년의 6월 중순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죠. 온도와 습도가 높아짐에 따라 뭔가 몸이 쳐지고 기운이 없어서 몸보신 차원에서 최근 종합비타민과 오메가3를 구입해서 먹고 있는데요. 문득 영양제 종류에는 어떤 게 있을지 궁금하여 찾아보게 되었고 모르고 먹는 것보다는 알고 먹는 게 좋을 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우리가 보통 먹는 영양제는 비타민과 미네랄

잘 아시다시피 우리가 보통 영양제를 먹는다고 하면 비타민과 미네랄을 이야기합니다. 그 중 비타민의 경우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뉩니다. 비타민의 유형에 따라 섭취에도 주의가 필요한데요. 수용성 비타민의 경우 체내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많이 복용해도 문제가 없지만 지용성 비타민은 잉여 성분이 체내에 쌓여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혹 비타민을 먹고 나서 소변이 노랗게 나오면 무엇인가 이상이 생긴 게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수용성 비타민인 리보플래빈 즉 B2가 체외로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되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미네랄의 경우 칼슘, 철분, 아연 등의 종류가 있는데 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긴 하지만 너무 많이 복용하게 되면 이 또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과 미네랄의 경우 모두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과잉 섭취할 위험이 거의 없지만 영양제로 복용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영양제라고 다 좋은게 아니다. 주의해서 먹자.

비타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앞서 비타민의 종류에는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이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그렇자면 각각 어떤 비타민 영양제 종류가 있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A

비타민 A는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망막의 시세포가 변화하면서 적응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며 피부, 손톱, 발톱, 털 등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라고도 불리며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조효소로서 작용하며, 중추신경계의 신경 인지와 같은 신경계 신호전달과 연관 있다고 합니다.

※ 조효소란 우리 신체에서 많은 대사들이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질 때 효소와 조효소가 작용하는데, 효소가 작용하기 전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조효소라고 합니다.

비타민 B2(리보플래빈)

비타민 B2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에너지 산화과정에 도움을 주는 조효소로 신체 에너지 생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B3(나이아신)

나이아신은 체내 에너지 대사 과정에 중요한 조효소 중 하나로 피부, 소화기, 신경의 건강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혈중 지방과 관련되어 건강에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B5(판토텐산)

비타민 B5는 지질, 단백질, 탄수화물과 관련된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B6(피리독신)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이며, 아미노산 대사와 관련된 많은 효소의 조효소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B12(코발라민)

코발라민은 DNA의 합성과 적혈구 형성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엽산

엽산은 흔히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제로 알려져 있는데요. 태아 신경관의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하여 임산부에게 섭취가 권장되는 비타민으로 세포와 혈액 생성에 필요하고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스코르빈산(비타민C)

비타민C는 가장 친숙한 비타민중 하나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죠. 뼈와 연골, 인대 같은 결합조직의 형성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면역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대사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장의 칼슘과 인에 대한 흡수를 촉진하고 골 미네랄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바탕으로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E

비타민E는 유해한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항산화제는 흔히 세포의 노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항산화제는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이를 강조한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미네랄의 종류도 알아보자

미네랄의 경우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우리 몸에 꼭 필요하여 결핍 시에는 보충해주어야 하지만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미네랄 영양제 종류와 각각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칼슘

칼슘은 특히 어린아이와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뼈와 치아의 형성, 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요오드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중요한 성분으로 체내 에너지 생성과 신경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평소보다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죠.

철분

철분은 적혈구가 생성되는데 필요한 재료로 혈액의 생성과 체내 산소 운반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과거에는 빈혈이 심한 여성의 경우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소의 간을 먹는 경우도 있었다는 얘기 들어본 적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혈액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지방과 단백질 에너지 대사에 사용되는 영양소로 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흔히 눈 밑이 떨리면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이죠.

셀레늄

앞서 봤던 비타민 종류 중 하나인 비타민E처럼 항산화 기능을 하는 셀레늄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필수 무기질로서 비타민E 보다 100배에 달하는 효과를 보이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아연

아연은 체내 많은 효소의 보조 역할을 하며 정상적인 세포 분열에 필수적인 영양 요소라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성장을 도우며, 상처가 생길 시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면역력이 부족할 경우 아연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들 합니다.

크롬

구글의 브라우저와 크롬과 같은 스펠링을 사용하는 영양소 크롬은 주요 기능으로 인슐린의 효과를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생화학적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하네요.

영양제의 종류에 따라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나의 몸 상태에 따라 알고 먹으면 더 좋지 않을까

지금까지 영양제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자료를 읽어보기 전까지는 그냥 종합비타민을 먹으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이제 비타민과 미네랄 각각이 우리 몸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어느 정도 알게 되었으니 부족한 부분이 생길 때 그에 맞는 영양제를 섭취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께서도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영양소를 보충하신다면 좀 더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으로 건강을 챙기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번에는 오늘 알아본 영양소들의 결핍증상과 복용 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에 투자한 10분이 당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 10분 생활정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