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by 이페토(Effetto) 2023. 5. 22.
반응형

합격 시기 및 시험 보기 전 상태

합격 인증

저는 2022년 10월 16일에 실시되었던 2022년 3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에 합격했는데요. 합격한 지 기간이 몇 달 지났지만 블로그도 시작했고, 실기를 준비 중이신 혹시나 이 글을 보고 계신 당신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팅해봅니다.

일단 저는 비전공생이지만 IT 관련 직종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기시험을 치를 당시에도 IT용어나 개념에 대해서는 익숙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2021년 3월에 봐서 많이 가물가물한 상태이기도 했지요. 즉, 이도저도 아닌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절박했습니다. 2022년 3회 시험이 필기 합격 후 주어지는 2년 유예기간 동안의 마지막 시험이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떨어진다면 필기시험부터 다시 봐야만 했습니다. 기분 탓이겠지만 절박해지니 공부가 더 잘되는 것 같기도 하더라고요. 어쨌든 이렇게 나름 절박했던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가지의 유형이 다른 책으로 공부했다

약 2달 정도의 기간을 잡고 2가지의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일 하면서 하려다 보니 한 달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되더라고요. 그리고 IT분야 근무자지만 코딩 경험은 많지 않기 때문에 관련 문제가 나오는 서버 프로그램 구현 단원을 어느 정도 이해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수제비로 개념을 잡았다
기사패스 책으로 실전력을 길렀다

저는 수제비로 개념을 잡고 기사패스로 실전력을 기르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수제비의 경우 관련 카페도 그렇고 워낙 유명하여 잘 아실 테지만 기사패스 책은 아마 생소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책은 모든 내용이 문제와 해설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물가물한 개념을 다시 한번 잡음과 동시에 문제에 익숙해질 수 있는 책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의 경우 모든 문제가 주관식이다 보니 무엇보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게 중요할 것으로 생각됐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본 도서는 1200문제를 기반으로 개념과 함께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저의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채워줬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시간이 촉박하여 개념을 따로 공부할 시간이 없으시다면 본 도서만으로도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개념 설명도 자세히 잘 나와있습니다.

반응형

추가로 수제비 카페 또한 많이 이용했습니다. 기사패스도 관련 카페가 있어서 책을 구매한 분들이 많이 방문하시지만 정보처리기사 관련 콘텐츠는 수제비 카페가 월등하게 많았습니다. 카페에서 가장 많이 활용한 콘텐츠는 Daily 문제였습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문제를 올려주시기 때문에 직장과 대학원을 오가는 지하철 안에서 틈틈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전공자는 어떤 걸 먼저 공부해야 하는가

정보처리기사의 흐름은 기본적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1단원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주 목적은 자격증 시험 합격. 즉, 과목 과락 없이 60점 이상 획득하는 것이 목표이며 자격증 시험의 특성상 짧은 기간 내에 합격해야 하므로 나름의 전략은 필요합니다. 저는 단원 순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택했는데요. 만약 다른 분들의 후기글을 먼저 보았다면 다르게 공부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제 기준으로 공부 순서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만약 비전공자라면 4과목(서버프로그램 구현) 먼저 시작하여 8과목(SQL 응용), 9과목(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을 공부하시는게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과목은 JAVA, C, Python 프로그래밍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을 잡지 못하면 시험에 합격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8과목 또한 SQL 언어가 생소할 것이기 때문에 먼저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9과목의 경우 시험 당시 보안 자격증을 보는게 아닌가라는 약간의 착각이 들 정도로 보안 관련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었습니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이 많이 나오는 과목들이므로 먼저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4과목과 8과목을 공부하실 때는 교재에서도 안내되겠지만 컴퓨터로 직접 문제들을 따라 쳐보면서 결괏값까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딩의 세계에는 백문불여일견처럼 백문불여일타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백번 보는 것보다 한 번 쳐보는게 낫다는 뜻인데요. 저도 여러 번 보는 것보다 직접 따라해보니 이해가 더욱 빠르게 되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2022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의 합격률은 전체 20.8% 정도라고 합니다. 옛날에는 일주일만 공부해도 붙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쉬었다고 하지만 2020년부터 NCS 기준으로 개정되면서 특히 실기는 많이 어려워졌다고 하죠. 2020년 합격률이 17.7%였으니까요. 그러나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독학으로 합격한 사례는 넘쳐나고 코딩 시험이 어렵다고 해도 전공자 기준으로 봤을 때는 그리 어렵지 않은 수준이라고 하니까요. 조금만 마음 잡고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벌써 2023년의 절반이 다가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합격하시기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에 투자한 10분이 당신의 삶에 긍정적이 영향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 10분 자기계발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